찾기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DAILY PICK_Car&Tech

찐하게 달리다

정 붙이며 살아야지

2017.09.11

오후 9시 45분. 가야 할 길은 총 425킬로미터. 내비게이션이 알려준 도착 예상 시간은 새벽 2시 30분. 만만치 않은 상황에 봉착했다. 경기도 가평에서 부산으로 가야 하는데 생각보다 늦게 출발했고 예상보다 멀었다. 왜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서울에서 가는 것보다 가까울 거라 생각했다. 아주 당연한 듯. 그런데 내비게이션은 경로를 고른답시고 대한민국 화면을 띄웠다. 이거 진짜 국토 대장정이구나!


구입한 지 두 달도 안 된 투싼이지만 장거리 주행이 그리 낯설진 않다. 차를 받은 다음 날 이미 부산을 다녀온 적이 있었다. 다만 그때는 계획 없이 나선 길이라 여유로웠다. 길들이기나 하자고 떠났기에 한적한 국도만 타고 편한 마음으로 부산까지 내려갔다. 그런데 지금은 다르다. 부산에서 날 기다리는 사람들이 있다. 에라, 모르겠다! 밟자!


누적 주행거리가 이미 4000킬로미터를 넘었기에 좀 달린다고 한들 크게 무리될 건 없었다. 엔진회전수 3000rpm을 넘겨본 적은 아직 두어 번에 지나지 않았지만 날이 날이다. 길 위엔 다행히 차도 많지 않았다. 가속페달을 힘껏 밟았다. 속도가 올라갈수록 잘 샀다는 느낌이 들었다. 골격이 꽤 다부졌다. 고속에서도 상당히 안정적이다. 동급 수입 SUV와 비교해도 떨어질 게 없었다. 코너를 도는 감각도 괜찮았다. 다만 조향감이 개선됐다는 익스트림 에디션인데 스티어링휠은 여전히 좀 먹먹했다. 문제 삼을 정도는 아니지만 생생한 느낌이 조금 떨어졌다.


익스트림 에디션은 서스펜션도 좀 튜닝이 됐다고 했다. 그런데 크게 좋은지는 모르겠다. 얼마 전 연비와 코너링 때문에 타이어에 공기를 좀 빵빵하게 채워 넣었는데 타이어 덕을 더 많이 본 느낌이다. 다만 편평비가 45로 얇은 편이라 공기압을 높이면 승차감이 많이 떨어진다. 익스트림 에디션의 서스펜션은 정상 공기압에서 궁합이 가장 좋다. 이때가 제일 감각이 세련됐다.


계속해서 속도를 올리다 보니 불만은 변속기로 쏟아졌다. 기어비가 연비 위주로 세팅돼 출력과 토크에 비해 가속이 좀 더디다. 엔진이 아깝단 생각마저 든다. 41.0kg·m나 되는 최대토크도 엔진회전수 1750~2750rpm 사이 꾸준하게 뿜어지지만 별다른 느낌 없이 슥 지나간다. 엔진회전수 4000rpm에 다다라서야 186마력을 뿜어내며 성큼성큼 내달리는데 거기까지 다다르는 시간이 살짝 답답하게 느껴진다. 물론 심리적인 요인이 변속기의 성능을 좀 더 저하시켰는지 모른다. 그땐 마음이 엄청나게 급했다.


그래도 분명한 건 있었다. 브레이크는 정말 기대 이하였다. 익스트림 에디션은 앞 브레이크를 대용량으로 바꿔 달았다고 했는데 제동력이 그냥 그랬다. 특히 디스크를 무는 힘이 제동 후반으로 갈수록 느슨해졌다. 물론 일반적인 상황에서야 전혀 문제 될 게 없다. 하지만 비상 제동이 필요한 경우라면 얘기가 다르다. 가끔 뜨끔할 때가 있을 수도 있겠다.


하지만 뭐, 이러니저러니 해도 앞으로 한 10년은 타려고 산 차다. 어르고 달래서 잘 타봐야지. 아직 좀 더 지켜볼 부분도 있는 것 같고. 그래도 가평에서 부산까지 한 번도 쉬지 않고 거의 최고속으로만 달렸는데 조금도 흔들리지 않고 잘 달려줬다. 덕분에 좋은 사람들과 만나 부산과 통영에서 바람도 쐬고 맛있는 것도 먹었다. 안주가 푸짐한 다찌집도 갔다. 다만 다찌집은 내 취향이 아니었다. 투싼도 딱 내 입맛에 맞진 않았다. 그래도 부부는 원래 살 붙이고 정 붙이며 평생을 함께하는 거라고 했다. 투싼하고는 실패하지 않을 거다. 고정식(객원 에디터)

 

HYUNDAI TUCSON

가격 3200만원 레이아웃 앞 엔진, FWD, 5인승, 5도어 왜건 엔진 직렬 4기통 2.2ℓ DOHC 터보 디젤, 186마력, 41.0kg·m 변속기 6단 자동 무게 1670kg 휠베이스 2670mm 길이×너비×높이 4475×1850×1650mm 연비(복합) 13.3km/ℓ CO₂ 배출량 143g/km

구입 시기 2017년 6월 총 주행거리 3951km 평균연비 13.5km/ℓ 월 주행거리 2451km 문제 발생 없음 점검항목 타이어 공기압 한 달 유지비 23만원(유류비)

 

 

모터트렌드, 현대차, 투싼

 

CREDIT

EDITOR / 고정식 / PHOTO / PR / MOTOR TREND

Twitter facebook kakao Talk 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