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DAILY PICK_Stars&People

개척자

PSA 그룹 CEO 카를로스 타바레스는 자동차업계를 흔들어 놓기로 유명하다. 이번엔 오펠과 미국 시장이다

2018.04.30

 

카를로스 타바레스는 푸조와 시트로엥, DS의 0에 가까운 순이익을 7.3퍼센트까지 끌어올렸다. 이후 부실했던 오펠·복스홀을 사들이면서 4년 후에는 두 브랜드에서도 수익을 창출하겠다고 밝혀 주목을 받았다. 그는 PSA 그룹이 유럽 시장의 17퍼센트까지 차지할 것으로 기대하며 미국으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GM이 포기한 오펠을 인수했다. 오펠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지금 오펠의 모습은 4년 전 PSA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수치를 보면 더 놀랄 텐데, 영국 공장은 프랑스 공장에서 제조하는 것보다 비용이 2배나 든다. 그래서 오펠 팀에게 기능별, 생산라인별 가이드라인을 제공했다. 프랑스 사람들이 해냈다면 자신들도 해낼 수 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디트로이트에 있던 의사결정 센터를 파리가 아닌 오펠 본사가 있는 독일 뤼셀스하임으로 옮겼다. 오펠 사람들 스스로 생산성을 높이고 아이디어를 북돋는 것뿐만 아니라 회사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언제쯤 오펠의 새로운 플랫폼과 기술들을 볼 수 있을까?
2020년 유럽에 새로운 CO₂ 배출량 규제가 시작되기 때문에 몇 년 정도 더 걸리지 않을까? 현재 오펠을 위한 새로운 기술과 제품 계획을 갖고 있다. 3~4년 안에 볼 수 있다.


미국에 브랜드를 세우는 건 어떻게 준비되고 있나?
닛산에 몸담았을 때 배운 게 있다.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기 전에 소비자를 이해하는 것이다. 그런데 직원들은 그 사실을 알지 못했다. 직원들에게 미국이라는 시장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 반응하는지 이해시키는 것이 우선이었다. 이것이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한 첫 두 단계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직원들은 사업의 특징과 실행 방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피드백, 그들이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파악할 수 있었다. 다음 단계는 기술과 브랜드, 제품, 가장 효율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모델 등을 미국 시장에 어떻게 적용할지 결정하는 것이다. 10년에 걸친 계획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미국 어느 도시에서 프리2무브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까? 
여러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다. 지금 말할 수 있는 건 미국 동부에 있는 대도시가 포함된다는 것이다. 몇 달 안에 발표하니 조금만 기다려달라. 


미국 시장에서 PSA 그룹 자동차를 언제부터 볼 수 있을까? 질문 하나 더, 럭셔리와 대중 브랜드 중 어느 쪽을 지향하는가?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 두 번째 질문도 마찬가지다.


PSA는 기존의 미국 시장에서 볼 수 없는 무기가 필요할 것 같다. 
세계 여러 지역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유독 미국 시장에선 기세를 못 폈다. 하지만 이제는 다르다. 엔지니어링 팀은 뤼셀스하임의 엔지니어와 함께 미국 시장에 부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중이다. 2017년 가을부터 시작했는데 GM에서 일했던 엔지니어들 덕분에 작업에 활기를 띤다. 


2025년까지 전 모델 전기화 계획을 세웠다. 다른 자동차 브랜드는 2019~2021년 사이를 목표로 삼고 있다. PSA만 늦는 이유가 궁금하다.
2019년을 시작으로 전동화 비율은 점점 올라 2020년 혹은 2021년에는 전체 시장의 절반 정도, 그 후로는 100퍼센트까지 급격히 증가할 것이다. 순수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합친 숫자다. 플랫폼은 같은 생산라인을 사용해 내연기관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엔진, 전기모터 등 모두 얹을 수 있도록 설계할 계획이다. 


전기화를 위한 기술은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PSA 그룹 연구개발과 자본 비용은 약 8퍼센트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에 많은 투자를 한다. DS 7 크로스백이 곧 선보일 예정인데 자율주행 레벨 2를 갖춘 DS 브랜드의 첫 번째 모델이다. 커넥티드카와 모빌리티 서비스에도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자율주행차 개발은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자율주행 레벨 1은 2017년에 푸조 3008에서 공개했다. 레벨 2는 이번에 DS 7 크로스백에서 볼 수 있다. 레벨 3는 2020~2021년쯤, 그리고 레벨 4는 2022년 혹은 2023년에 적용될 전망이다.   

 

완전 자율주행차는 아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선루프 밖으로 고개를 내밀었던 DS 7 크로스백은 자율주행 레벨 2가 적용됐다. 여전히 운전석엔 누군가 앉아 있다. 

 

 

 

모터트렌드, 인터뷰, 카를로스 타바레스

CREDIT

EDITOR / 모터트렌드 편집부 / PHOTO / <MotorTrend>Photo / MOTOR TREND

Twitter facebook kakao Talk LINE